안구건조증 자가진단 및 치료방법 및 영양제

 안구건조증은 요즘 사람들에게 너무 흔한 질환인데요. 안구건조증이 걸리는 이유를 알아보고 본인이 안구건조증인지 한번 확인 해보세요. 아마도 많은 분들이 안구건조증이 있는 것을 알고 그냥 지내시는데요. 이 글을 보시고 이번 기회에 안과에서 검진을 받아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안구건조증 자가진단

1. 안구건조증이란?

안구건조증은 안구 눈물층에서 눈물이 제대로 나오지 않거나 건조해지면서 생기는 질환 입니다. 안구가 뻑뻑해지고 이물감이 느껴지며 검은 동자가 허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으로는 작열감, 이물감, 흐릿한 시야, 충혈증상을 동반 합니다. 


2. 안구건조증 자가진단

아래 안구건조증 증상에 대해 확인해 보세요.

1) 눈이 항상 출혈되어 있다.

2) 눈이 시린 느낌이 있다.

3) 눈이 건조하고 뻑뻑하다.

3) 눈이 타들어가는 느낌이 든다.

4) 두통이 느껴진다.

5) 눈곱이 자주 끼인다.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안구건조증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모두 해당된다면 안과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3. 안구건조증 치료방법

안구건조증 치료방법은 가까운 안과를 가서 진료를 보는 방법 입니다. 하지만 일시적인 치료 밖에는 되지 않는데요. 


안구건조증을 제대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일상속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1) 눈을 수시로 깜빡인다.

2) 눈을 감고 휴식을 취한다.

3) 찜질을 실행한다.

4) 스마트폰, PC 전자기기의 사용중 자주 휴식을 취한다.

5) 야외에 나갈때 선글라스를 착용한다.

6) 눈동자를 이리저리 굴려 눈의 피로를 풀어준다.

7) 적당한 실내 습도를 유지 한다.

8) 인공누액 점안을 한다.


 - 안구건조증에는 냉찜질? 온찜질?

안구건조증에는 온찜질이 좋습니다. 온찜질로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냉찜질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때는 각막화상을 입거나 눈가에 찰과상을 입었을때 필요합니다. 각막화상은 장시간 자외선에 노출되어 각막이 손상된 상태 입니다. 이때 열감을 낮추기 위해 냉찜질이 필요합니다. 일단 쉽게 이해하기위해 온찜질은 하면 혈행의 흐름이 빨라지는 효과가 있어 순환을 빨리 시키는 경우 적당하고 냉찜질은 멍이 들거나 지혈작용이 필요한 경우 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안구건조증이 심해지면 다양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겠죠. 백내장이나 황반변성과 같은 질환으로 심화 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안구건조증에 안좋은 음식

안구건조증에 안좋은 음식은 어떤게 있을까요? 안구건조증에 특히 좋지 않은 음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식

 - 밀가루 음식

 - 설탕이 첨가된 음식

위와 같은데요. 음식은 딱 않좋다 좋다를 따질수 없다고 봅니다. 사람마다 체질도 다르고 환경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제 생각에 일반적으로 카페인, 설탕, 밀가루 음식 등 누가 들어도 몸에 좋지 않은 음식은 많이 먹어 좋은 것은 없다고 봅니다. 과다하게 섭취를 하는 것보다 줄이거나 적당히 먹는게 좋겠죠. 특히 카페인이 들어있는 커피는 몸의 수분을 배출하고 혈관을 수축시키는 역활을해서 많이 드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특히 믹스커피를 많이 마시는 분들은 설탕, 카페인 모두 드시는 꼴이 되니까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4. 안구건조증 영양제

안구건조증에는 오메가 3가 함유되어 있는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행개선을 원활하게 도와주며 눈의 망막조직을 구성하는 주요성분 입니다.

아래 대표적인 제품 입니다.

종근당 아이건강


오메가3 600mg X 60 캡슐을 함유하고 있는 제품 입니다. 루테인지아잔틴까지 함유되어 있어 눈 건조와 노화를 충분히 케어 해주는 제품 입니다.

5. 안구건조증 인공눈물 점안시 주의사항

안구건조증이 있는 분들은 인공눈물을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요. 눈이 뻑뻑하다고 해서 무조건 인공눈물을 수시로 점안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인공눈물은 인공눈물일 뿐 진짜 눈물과 다르기 때문인데요. 우리 눈에서 나오는 진짜 눈물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눈의 눈물은 면역성분이 함유되어 있지만 인공눈물에는 그런게 없습니다. 눈에 점안을 할때 1일 4회 이상 점안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서랍속에 굴러다니는 인공눈물도 유통기한이 남아 있다고 해서 함부로 점안을 하면 좋지 안습니다. 더 자세한 이유는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6. 맺음말

안구건조증은 심각한 질환은 아니라고 생각하고 방치하는 분들이 많은데 사실 삶의 질을 떨어 뜨리는 요소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눈이 시리고 뻑뻑해도 그냥 참고 지낸다면 작업능률이나 학습능력이 떨어질수 밖에는 없죠. 헬스장에서 체력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눈건강도 먼저 챙기는 습관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아는 지인이 말하기를 그 어떤 신체통증도 이상이 생기면 병원에 가지 않고 생활습관을 개선하거나 민간요법으로 해결이 가능 했는데 눈 만큼은 도무지 방법이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만큼 눈은 예민하고 한번 잘못되면 돌이킬수 없는 민감한 부분 중 하나이기 때문이겠죠. 안구건조증 자가진단을 통해 이상이 있다고 판단 되신다면 이 기회에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단을 받아보세요. 전문의가 해주는 일침이 약이 될 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수술이나 외상 후 부기(붓기)를 빼는 방법

치아미백하는 방법과 주의사항 3가지

존투(zone 2) 트레이닝 운동방법과 효과

숙면을 위한 숙면환 소개(feat.수면의 질 개선)

bnr17 유산균 효능 및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