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 내려앉음(잇몸퇴축)이 발생했을때 반드시 조치해야 하는 것들

 잇몸이 내려앉음이 발생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왜 이런 일이 발생하는지 확인해보고 어떻게 조치해야 하는지 알아봅니다.

나이를 먹을수록 몸은 점점 약해지는데요. 그중에서도 치아는 건강한 사람도 40대를 넘기기 시작하면 변화를 느끼기 시작합니다. 특히 잇몸이 내려앉아서 치아 사이가 비어 보여서(블랙 트라이앵글 현상) 놀라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잇몸이 내려앉음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먼저 알아 봅니다. 

잇몸퇴축
잇몸 내려앉음(잇몸 퇴축)


1. 잇몸 내려앉음이 발생하는 이유

잇몸 내려앉음이 발생하는 이유는 많은 이유가 있지만 대략 아래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잇몸내려 앉음이 전체적으로 나타나는 경우에는 잇몸질환이 원인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 선천적으로 잇몸이 약한 경우
  • 평소 뜨거운 음료를 많이 섭취하는 경우
  • 치석이 끼여서 잇몸이 내려앉는 경우

위와 같이 다양한 원인들이 있는데요. 종합적으로 볼때 치석이 많이 끼여서 잇몸이 내려앉음이 발생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2. 잇몸 내려앉음이 발생하는 경우 조치방법

1) 스케일링

잇몸내려앉음이 발생했다면 우선 치과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이 내려앉은 상태라면 이미 치석이 많이 끼여있을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치과에 가서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은 잇몸이 내려앉지 않은 건강한 분들도 주기적으로 받아야 하는데요. 아무리 칫솔질을 깨끗이 잘 한다고 해도 잇몸 깊숙히 박힌 치석을 확실하게 제거하기는 어려운데요. 꼭 주기적으로 점검을 해주셔야 합니다. 

스케일링만 한다고 해서 반드시 잇몸 퇴축이 완전히 관리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과도한 스케일링 역시 역효과를 초래 할 수 있다는 점 숙지해야합니다.

2) 치은이식

이미 잇몸이 많이 내려앉아서 불가피한 경우에는 치은이식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치은이식을 하는 이유는 이미 한번내려간 잇몸은 다시 올라오기 힘들기 때문인데요. 치은이식 밖에는 방법이 없다고 합니다.

치은이식은 잇몸이 내려앉아 치아뿌리가 보이는경우 잇몸을 이식하여 다시 덮는 수술입니다. 상태에 따라보험이 적용 될수도 있고 안될수도 있다고 합니다. 

3) 과도한 양치질 하지 않기

양치질을 너무 세게 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이렇게 과도한 양치질은 잇몸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양치질을 할때 잇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가볍게 하시는 것도 한가지 방법 입니다. 양치질을 할때 과도하게 치약을 묻혀서 닦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것도 좋지 않습니다. 치약의 효과보다는 칫솔질 그자체가 중요합니다. 치약이 잇몸의 건강을 지켜준다는 믿음으로 TV광고에 나오는 것처럼 듬뿍 묻혀서 닦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면 오히려 구강상태가 더 나빠질 수 있다고 합니다. 꼭 명심 해야하는 것은 올바른 칫솔질 그 자체 입니다. 


과도한 양의 치약
과도한 양의 치약 사용

치아 광고에서나 나올 법한 치약의 사용은 치아 건강에 별로 좋지 않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사용하지 말고 끝에서 살짝 묻혀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뜨거운 음료 피하기

너무 뜨거운 음료를 자주 섭취하신는 분들은 잇몸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뜨거운 커피는 커피에 들어 있는 설탕과 함께 잇몸 건강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인들은 특히 뜨겁고 매운 국물을 많이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잇몸질환을 기본적으로 달고 살 수 밖에 없는 환경에 노출 된다고 봐야 합니다. 대부분의 30대 중반 성인들이 잇몸에서 피가 날수 밖에 없는 이유라고 판단 됩니다.

5) 금연

금연은 너무 당연한 이야기 인데요. 흡연은잇몸이 내려앉는 것 뿐만 아니라 많은 부분에서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데요. 특히 치주질환에 아주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6) 잇몸약

잇몸약만 복용하면 잇몸 상태가 개선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잘못된 생각 입니다. 잇몸에 좋은 보조제 개념이라고 생각 하시는 것이 맞는데요. 잇몸약이 모든것을 해결해 주지 못하기 때문에 오히려 치석제거나 식습관에 신경을 쓰는 편이 옳다고 봅니다.

7) 이쑤시개 사용

식사후에 이쑤시개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쑤시개는 이와 이 사이를 벌어지게 만들어서 오히려 잇몸퇴축을 더 심화시킬 수 있는데요. 너무 과도하게 치실을 사용하거나 치간칫솔을 잘못사용하는 경우도 잇몸퇴축을 심화 시킬 수 있습니다.

8) 잇몸에서 피가나면 칫솔질을 계속해야하나?

잇몸에서 피가나면 칫솔질을 지속해야하는지 의문이 들때가 있는데요? 결론은 지속해야 한다 입니다. 오히려 피가나는 부위에서 피가 나지 않을때까지 칫솔질을 해서 염증을 빼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결론

잇몸에서 피가 나고 퇴축이 시작된다면 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지속적인 관리 뿐인데요. 이미 잇몸 퇴축이 심하게 진행 되었다면 치과에서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지만 치과만 다닌다고 해서 잇몸퇴축의 진행을 완전하게 막을 수는 없죠. 꼭 올바른 칫솔질과 식습관이 함께 병행되어야 잇몸퇴축의 진행을 막을 수 있다고 봅니다.

잇몸퇴축의 진행 막기

  1. 올바른 칫솔질
  2. 식습관
  3. 정기적인 스케일링
  4. 금주 및 금연



함께보면 좋은 글

수술이나 외상 후 부기(붓기)를 빼는 방법

치아미백하는 방법과 주의사항 3가지

bnr17 유산균 효능 및 추천

숙면을 위한 숙면환 소개(feat.수면의 질 개선)

거북목/일자목 개선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