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증후군 안내문을 수령했다면 해야되는 것들

 대사증후군 안내문을 받았다면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의미 입니다. 당장 어떻게 되는 것은 아니지만 가만히 있을 수는 없는데요. 생활에 변화를 주지 않으면 감당하지 못할 건강상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조금씩 생활에 변화를 주어 보세요.

대사증후군 안내문을 수령했다면 해야되는 것들


1. 대사증후군 안내문이란?

대사증후군 안내문이란 복부비만, 고혈압, 고혈당, 높은 중성지방, 낮은 HDL 콜레스테롤과 같은 질환이 복합적으로 있는 분들에게 국민건강보험 공단에서 보내는 일종의 건강상 경고장 같은 것 입니다. 물론 이런 안내문은 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대사증후군 개선방법

1) 생활습관 파악하기

대사증후군 안내문을 받았다면 가지고 있던 습관을 먼저 생각해보세요. 먼저 객관적으로 점검해야할 지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본인에게 해당되는 내용들을 적어보세요.

  • 잠드는 시간
  • 수면시간
  • 식습관
  • 운동량


2) 문제가 되는 생활습관과 개선을 위한 계획설계

위 항목 중 본인에게 문제가 되는 생활습관을 파악하고 어떻게 개선할지 생각해 봅니다. 단순히 앉아서 생각만 하는 것보다 구체적인 계획을 짜는 것이 좋습니다.

 - 잠드는 시간 : 잠드는 시간이 대략 10시 이후라고 한다면 좋지 않습니다. 아무리 늦게 잠이 든다고 해도 최소한 12시 이전에는 잠에 드는 것이 좋습니다. 

 - 수면 시간 : 물론 많이 자는 것도 좋지 않고 적게자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7시간~ 8시간의 수면 시간을 지켜 줍니다.

 - 식습관 : 식습관은 평소 기름진 식사, 고기, 음주, 카페인, 고칼로리 음식, 인스턴트 식품 등을 먹는다면 문제가 됩니다. 본인의 평소 식습관과 비교하여 개선해야하는 부분을 확인 합니다.

 - 운동량 : 운동은 완전히 하지 않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무리하게 운동을 할 필요도 없다고 봅니다. 처음 시작은 가벼운 걷기 운동부터 시작하는 것이 무리가 없습니다.


위에 내용들을 머리속으로 생각만하고 있다면 몇일 지나 다시 잊어버리게 됩니다. 반드시 경각심을 느낄 수 있게 계획표를 출력하여 집과 사무실에 붙여두어야 합니다. 항상 볼 수 있게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사증후군


3) 실천의지가 부족한 경우라면?

실천의지가 부족하다고 생각 된다면 대사증후군 전문클리닉을 찾아가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3. 대사증후군 자가진단 방법

대사증후군 자가진단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따라해 보세요.
  1. 두 팔을 앞으로 쭉 펴줍니다.
  2. 발뒤꿈치를 들어 줍니다.
  3. 그대로 무릎을 땅에 대지 않고 쪼그려 앉습니다. 
  4. 20초간 그자세를 유지 합니다.

만약 위 자세로 20초 이상을 버티지 못하면 대사증후군 위험단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사증후군은 특히 하체가 약한 분들 허벅지가 튼튼하지 못한 분들에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허벅지가 튼튼하지 못하면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본인의 몸이 ET체형이라고 판단된다면 주의가 필요 합니다.

4. 결론

대사증후군 안내문을 받은 분들은 대사증후군 5가지 중에서 1가지만 해당된다고 해서 안심하면 안됩니다. 일반적인 사람은 하나도 해당되지 않습니다. 그런 사람들이 정상이구요. 대사증후군은 다른 질환처럼 당장 어떻게 되는 병은 아니지만 점차 삶을 무너뜨리는 병입니다. 

고혈당이 있다면 쉽게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고 나머지 증상들도 연쇄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사증후군을 극복하고 이겨내는 것은 본인의 생활습관을 개선하겠다는 의지 뿐입니다. 당장 운동이 어렵다면 먹지 말아야 하는 것들만 먹지 않아도 크게 좋아질 수 있습니다. 오늘부터 시작해 보세요.

 - 





함께보면 좋은 글

수술이나 외상 후 부기(붓기)를 빼는 방법

치아미백하는 방법과 주의사항 3가지

존투(zone 2) 트레이닝 운동방법과 효과

숙면을 위한 숙면환 소개(feat.수면의 질 개선)

bnr17 유산균 효능 및 추천